학과소개
첨단과학의 장! 최고임을 자부하는 학부!
비전과 자신감으로 한발 더 앞서갑니다.
현대적 첨단기술의 바탕이 되는 화학이론과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화학은 현대 인간의 지적 호기심과 인류의 물리적 행복을 만족시켜주는 가장 기본적 학문 중 하나로 물질의 성질, 조성 및 구조 그리고 그들 사이의 상호변화인 화학반응 등을 주로 연구하고, 더 나아가 현대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물질의 합성이나 새로운 현상을 예측하는 학문으로서 첨단산업의 바탕이 되는 기초 과학의 중요한 분야댜.
따라서 현대과학에서 화학의 지식이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다고해도 과언은 아니다. 물리학, 생물학, 지질학 등의 기초과학에서 뿐만 아니라 공학, 의학, 약학, 농학 등의 응용과학 등에서도 화학은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개교와 함께 설립된 화학과는 충남대학교의 역사와 함께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1956년 1회 졸업생을 배출한 이래 2013년 2월 현재까지 학사 3400여명, 석․박사 400여명을 배출하였고 학부과정에 340여명, 석사과정에 42명, 박사과정에 7명이 재학하고 있으며 18명의 교수진과 학생들이 연구에 정진하고 있다.
교육목표
본 학과에서는 물리화학, 유기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 등의 세부전공을 통한 철저한 화학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에 그 본연의 목적을 두고 학생들이 기초화학분야 뿐만 아니라 응용화학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는 학문적 능력을 갖춤으로써 학계, 연구소와 산업계의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대학원에서는 교수와 대학원생이 하나의 연구조직이 되어 화학의 각 학문분야에서 독창성 있는 학문 탐구와 과학기술 개발을 수행함으로써 교수는 부단히 학문발전과 인류복지에 기여하고 학생은 독자적 학문탐구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으로써 성장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고 있다. 각 전공분야별 교수들의 연구과제들은 현대적 첨단기술의 바탕이 되는 화학이론과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많은 인원들이 여러 연구소와 산업체에 진출하여 대학에서 배우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함으로써 사회발전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대학 교수, 중고등학교 교사 등 학계진출, 공사 및 공무원, 국/공립 연구소, 대기업 및 화학, 환경, 의약품 전문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체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그 외 계속적인 학문탐구를 위한 화학, 약학, 의학관련 대학원 진학 및 외국유학의 길을 통하여 과학의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현재 재직하고 있는 18명의 교수진은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실력을 인정받아 한국과학재단, 산학재단, 교과부 및 학술진흥재단 등에서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으며, 대덕연구단지내에 있는 여러 연구소와 협력하여 활발하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5년 동안 화학과 교수진에 의하여 외국 우수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수는 70여편을 상회하고 있으며, 전국 화학과 평가에서 우수학과로 인정 받는 등 많은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